성인 남성지 비교 분석, 제 4장 [ 플레이보이 PLAYBOY ]



1953년 미국의 휴 헤프너가 창간한 성인 남성 오락 잡지, 플레이보이.

이름만 들어도 다 알 정도로 유명한 잡지임에도 불구하고 국내판이 정발 된 건 올해 8월에 간행된 9월 호가 처음이다. 10월로 창간 2호를 맞이했다. 마스코트인 바니(토끼)만 봐도 가슴이 설레는 잡지다. 일전에도 국내 정발 계획이 있었는데 무산 되었다가, 올해 돌아왔다. 서점에서 마주하고 한 동안감격스러워 말을 잇지 못했다. 그리고 당장 샀지.





1. 내용


목록부터 남다르다. Playboy Tastes, Playboy Picks, Playboy Talks, Playboy Loves, Playboy Reminds의 다섯 가지 큰 목차 안에 자잘한 기사들을 담아냈다. 외에도 스페셜 이슈를 하나 선정해서 그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10월 호의 스페셜 이슈는 Fantasy였다.


Special Issue : 선정된 주제에 맞는 내용의 칼럼들이 실려있다. '판타지'를 주제로 사람, 음악, 클럽, 영화, 디자인의 판타지를 풀어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디자인에 등장한 명함 사이즈의 전단지 재해석이었다. 그래픽디자이너들이 참여해서 밤거리에 뿌려지는 야하기만한 싸구려 전단지를 야하지만은 않은 디자인으로 탈바꿈 시켰다. 플레이보이의 색이 이런 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든다. 야한데, 그게 전부가 아닌.


Playboy Tastes : 맛, 이라고 써놨지만 진짜 먹을 건 하나 밖에 안 나온다. 외에는 장난감, 게임, 만화, 인물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했다. 잡지를 진짜로 뜯어서 먹는 건 아니니까. 눈으로 맛본다면 꽤나 포식할 수 있는 내용이 담겨있다. 성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음식을 별자리에 맞춰서 나눠놨다. 보아하니 큰 의미는 없을 거 같으니, 별자리에 상관 없이 먹을 수 있는 건 모두 챙겨 먹도록 하자.


여기에는 플레이보이가 페미니스트라는 칼럼도 실려있다. 단순한 생각으로는 굉장히 얼토당토 않는 이야기처럼 보이는데, 그럴 듯하게 잘 썼다. 논리적이다. 고개를 끄덕이게 만든다. 페미니즘이라는 말 자체가 이미 너무 많이 변색되어서, 자기 생각하고 싶은 대로의 것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언급하기가 껄끄럽다. 기고된 칼럼에서는 플레이보이가 생각하는 페미니즘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그에따라 플레이보이는 항상 페미니스트라는 내용이 실려있다. 


여성을 성적 대상화하지 말라'는 것은 우리가 믿어온 페미니즘을 부정하고, 나아가 인간의 건강한 욕망까지 부정하는 말이다. 

건강한 정신을 지닌 남성과 여성은 누구나 성적 대상이 되길 원한다. 그것은 인간의 기본적 욕망이기 때문이다. 그 욕망이 외설적이라며 부정하는 것은 우리가 인간이라는 것을 부정하는 것이고, 따라서 우리의 존재를 부정하는 거다.


Playboy Picks : 독특한 제품이나 특별한 공간, 인물을 소개한다. 그냥 보면 광고나 홍보처럼 보인다. 레몬 스퀴저부터 시작해서 비누, 자동차나 공연, 호텔까지 실린다. 


Playboy Talks : 예술, 책, 이슈, 사진, 인물들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10월 호에는 세상을 떠난 안타까운 작가 故 마광수에 대한 이야기도 여기에 실려있다. 그의 작품과 세계관을 잘 훑어주었다.


Playboy Loves : 인물 화보와 인터뷰가 여기 들어가 있다. 사진은 예쁘다. 모델과 사진의 분위기가 잘 어우러져 사진집을 보는 기분으로 책장을 넘길 수 있었다. 수위는 세미 누드 정도. 애초에 플레이보이의 수위는 그리 높지 않은 편이다. 미국에서 라이벌로 여겨졌던 '팬트하우스'나 '허슬러'와 비교하면 아기자기한 수준. 이 두 잡지는 섹스 촬영 사진도 실려있다.


인터뷰는 따로 질문을 하지 않고, 인물 스스로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내는 식으로 전개되어 있다. 짧은 자기소개서를 읽는 기분.


Playboy Reminds : 무언가를 회상하거나 떠올리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를 주제로 소설도 실려있다. 일러스트와 사진, 영화에 대한 이야기도 있으며 과거 플레이보이에서 진행했던 인물의 인터뷰도 실려있다. 10월 호에 실린 인터뷰 주인공은 1985년의 젊은 잡스다. 그의 가치관을 알아볼 수 있는 솔직한 인터뷰가 궁금하면 어서 서점으로 달려가라. 부록으로 예쁜 사진도 볼 수 있다.





2. 화보


그냥 '예쁘게 표현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작가의 사진집을 보는 것 같다. '섹시'를 굳이 꺼내려고 하는 것 같지 않다. 대신 판타지를 꺼낸다. 특별히 유명하거나 예쁜 인물의 사진이 아니라 조금은 친근한 외모의 여성을 화보의 모델로 삼는 건, 플레이보이가 처음부터 해왔던 일이었다. 이들은 평범함에서 판타지를 통해 섹시함을 선보이는 방법을 알고 있다. 그냥 야한 사진을 보고 싶다면 플레이보이를 사지 말고, 구글링에 '야짤' 같을 걸로 검색을 하는 게 마음 편하다. 플레이보이는 그냥 야하기만한 것과는 거리가 멀다.


개인적으로는 아름다워 보이기까지 한다. 

페이지 중간에 길게 접혀있는 Centerfold 센터폴드는 소장용이다. 고이고이 간직해둬야지.





3. 개성


굉장히 차분하고 묵직하다. 가볍게 읽어 넘기기가 힘들다. 생각해야 하는 것들을 많이 던져주고 있다. 책의 본질이 인간을 사고하게 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본다면, 굉장히 고급 잡지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 대부분이 잡지를 시간 떼우기로 읽는 책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특히 플레이보이는 유명한만큼 '야한 잡지'라는 인식이 굉장히 강하다. 막상 읽어보면 그런 생각이 쏙 들어가게 될 거다.


예술 쪽도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단편 소설 하나가 통째로 들어가 있는 잡지는 문예지를 제외하면 그리 흔치 않다. 라기 보다 그런 짓을 하는 잡지가 있기는 할까 싶다. 플레이보이는 그런 짓을 하는 잡지다. 국내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많았는데,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럽다. 얇지만 묵직한 책을 한 권 읽는 기분이다.






4. 총평


확실하게 성인을 타겟으로 삼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야한 사진이나 다루는 주제 때문이 아니라, 풍기고 있는 분위기가 그렇다. 읽고 있으면 30, 40대 아저씨를 앞에 두고 이야기를 하는 느낌이다.

살 때는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때는 무거운 생각으로. 어쩐지 진지해지는 그런 잡지다.


그렇지만 센터폴드만 보고 싶은 마음으로 사도 이해할 수 있다.

빨리 11월 호가 나왔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