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23'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8.01.23 문과생들에게 위험한 『모든 것의 기원』

문과생들에게 위험한 『모든 것의 기원』


인간은 누구나 뿌리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어디에서 왔고, 어디로 가는가. 최초는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어쩌면 이런 물음이 우리의 본질을 구성하는 건 아닐까. 때문에 특정의 기원이나 근원에 대한 이야기를 보면 눈이 가고 귀가 열리기 마련이다. 누가봐도 이과생들이 좋아하게 생긴 이 책을 펼친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문제는 이 책의 수준이 너무 높은 동시에, 너무 낮다는 것이었다.


우선 책의 내용은 좋다. 내가 이해하지 못해서 그렇지, 저자 데이비드 버코비치는 예일대에서 지구물리학을 가르치고 있는 교수다.


이 책은 예일대학교의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모든 것의 기원 Origins of Everything'이라는 썰렁한 간판을 걸고 한 학기 동안 진행되었던 세미나를 엮은 것이다. 세미나의 목적은 검증 가능한 '커다란' 가설을 통해 학생들에게 과학을 가르치는 것이었다. 그 후 세미나의 내용을 출판하기로 결정했을 때, 편집자는 '누구나 읽을 수 있는 교양과학서'를 요구했으나, 솔직히 말해서 나는 말랑말랑한 과학책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것도 겁먹을 필요 없다. 뭔가 있어 보이는 듯 어려운 용어를 남발하면서 독자들을 낚는 치사한 짓은 최대한 자제하고, 구체적인 설명은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할 것이다.


저자가 서문에서 밝히듯 이 책은 '누구나 읽을 수 있는 교양과학서'가 아니며, 뭐가 있어 보이는 듯 어려운 용어를 남발하면서 독자들을 낚는 치사한 짓은 하지 않고, 구체적인 설명을 최소화했다. 그 결과로 문과생으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이과생 전용 책이 되어버렸다.



한 장을 넘기기도 전에 난생 처음 들어보는, 혹은 SF영화나 소설에서나 들어봤던 단어들이 튀어나왔다.


그리고 앞서 예고한 대로 그것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없었다. 마치 '이 정도는 다 알잖아?'라는 듯. 덕분에 책을 읽는 속도가 두 배는 더 느려지는 것 같다. 책을 읽을 때 갖춰야 할 기본 소양 중 하나는 모르는 단어를 찾아보는 건데, 이건 페이지 하나를 넘기기도 어려울 정도니 말 다 했다.


게다가 저자의 유머감각이 우주 탄생만큼이나 오래된 구식이다.


우주의 역사는 거꾸로 써나가는 것이 제일 좋다. "사역 의주우……"처럼 글자를 거꾸로 쓰자는 말이 아니라, 태초부터 지금까지 일어났던 사건들을 시간의 역순으로 거슬러가보자는 뜻이다.


이 문장을 본 필자의 지인은 '거지 같은 말을 써놓은 책'이라고 표현했다. 그리고 바로 책을 덮었다. 과학적 수준은 높은데, 문학적 수준이 낮다. 읽는 중간중간 이렇게 참을 수 없는 농담이 나오는데, 그때마다 책을 덮고 싶은 충동이 인다. 여러모로 인내심이 요구되는 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읽어야 할 이유가 있을까?


물론. 이전 포스팅에서도 끊임없이 말했지만 책은 인간이 사고하도록 도와주는 도구다. 내가 알지 못하는 분야의 책은 새로운 회로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책을 읽으면 세상을 보는 시야가 넓어진다는 뜻은, 사고할 수 있는 공간이 확장된다는 의미다. 때문에 전혀 모르는 분야의 책일지라도 분명 도움이 된다.


세상에 나쁜 책은 없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독자들은 이 책에 수록된 내용을 절대적 진리로 받아들이지 말고, '차를 타고 지나가면서 대충 훑어본 경치'쯤으로 생각해주기 바란다.


사실, 이렇게 무거운 책은 최대한 가볍게 읽는 게 좋다. 휙휙휙 페이지를 넘기고, 다시 한 번 넘기는 식으로 반복해서 읽는 편이 좋다. 그러다보면 어느새 과학도가 되어 있을 지도 모른다.



오스트랄로 피테쿠스의 특징은 직립 보행과 도구를 사용할 줄 알았다는 것이다.


사고의 영역을 확장시켜줄 도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하지 않는다는 건, 스스로를 퇴화시키는 짓이다. 겁먹지 말고, 가볍게 들면 좋을 책이다. 










...... 그래도 문과생들은 좀 피해가도 괜찮을 거 같다. 너무 어려워서 ㅠ


생각해보면 예일대 인문계열도 못가는 수준인데......ㅠ ㅜ






prev 1 next